반응형

미증시는 상승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투자자들의 소비자 물가지수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해 나스닥은 1.26% 원화 환율은 1308원으로 장이 종료되었다.


미증시-S&P500-나스닥-다우-지수-모습
미증시지수 - Yahoofinance 사진



1. 소비자물가지수

전문가들의 예상 소비자물가지수는 7.3% 로 전년 대비 0.4% 낮은 지수를 원하고 있다. CPI는 향후 금리를 어떻게 설정할지에 대한 큰 참고 자료이기에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있다. FED의 발표에도 영향을 끼치는 만큼 중대한 관심이며  산타랠리를 시작할 수 있을지 없을지 알려 줄 것이다. 우리는 모두 숨을 참고 물에 잠기는 기분이다. 어서 빨리 발표를 해 숨통을 튀어 주어야 한다. 미래에 대한 선택을 내리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2. 금리 인상

이번에 발표될 금리 인상은 0.5% 상승으로 예견되어 있다. 기존의 금리 상승 0.75% 보다는 작은 수치 이므로 시장에서는 환호할 것이다. 점점 작은 수치로의 상승과 금리 인상의 멈춤 까지 내다보며 말이다. 하지만 내년 금리 기조에 대해서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불확실성은 존재한다. 내년 초 0.5% 상승일지 , 0.25% 상승일지 FED의 발표 속에 추측이 가능할 것이다. 우리는 불안감에 선뜻 투자할 수가 없는 상황이다. 이럴 때는 심리를 VIX 지수를 통해 알아보면 좋을 것 같다.


공포지수VIX - MITRADE 사진




3. VIX 지수

공포지수 라 불리는 VIX 지수는 어제 하루 만에 9.5% 나 상승하여 25를 기록하였다. 엄청난 변동성이다. 소위 말하는 공포지수 투자방법은 30 이상 일 때 매수하고 20 이하 일 때 매도하라 이다. 상당히 괜찮은 방법이긴 하지만 모든 주식에는 해당하지는 않고 나스닥 지수와 비슷한 모양의 차트에 잘 적용된다. 이번에도 매수의 기회를 줄지 지켜보아야 할 듯하다. 30 이상이 되면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관심 주식의 차트 속 바닥 인지 꼭 챙기면서 분할로 접근을 하자.



4. 빅 테크 주식

빅 테크 주식은 FAANG이라 불리던 때가 불과 1년 전이다. 코로나 시기 가장  큰 수혜를 보았고 많은 실익을 안겼다. 지금은 대부분 -40% 의 하락을 보여주며 처참한 기록을 세우고 있는 중이다. 애플은 그나마 덜 하락하고 자리를 지키는 중이다. 앞으로는 FAANG으로 불리기보단 애플 1개만 나타 내야 할 것 같다. 미국 주식의 최장점은 자사주 매입을 통한 투자자를 더 믿을 수 있게 한다. 현 메타 구 페이스북은 자사주 매입을 열심히 하였으나 개발자들을 영입하며 자사주를 제공하였다. 결국 주식수의 변동은 크지 않았고 투자자들의 마음을 잡지 못하였다. 애플은 지속적 매입을 통해 매해 주식수가 줄고 있어  강점이 있다. 투자자를 생각하고 같이 성장하는 주식에 발을 담그는 게 정신적 자본적으로 이롭다.

TIP 중요한 발표가 있을 때 자꾸 도박처럼 베팅하면 크게 잃을 수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