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국증시는 급등한 상승한 보였습니다. 파월의 이야기때문이다. 금리에 흐름과 인플레이션에 대한 말이다.


미국증시 Yahoo finance



1. 파월의 생각

파월은 금리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비추었습니다. 인플레이션 억제에 대한 생각은 동일하지만 12월의 금리인상은 기존수준보다 완만한 그림을 그릴 것이라고 하였다. 경제의 모든면이 급격한 금리 인상으로 인해 많은 변화가 있었기 때문에 고려를 하는중이라고 한다.

2. 파월의 말

12월은 지난 4차례의 금리상승으로 인해 3.75%~4% 목표금리를 이룬만큼 속도 조절이 필요하니 이번에 연설에서는 지난번 만큼의 상승은 하지 않을 것이라는 뉘앙스의 말을 하였다. 그렇지만 인플레이션을 조기에 잡고 이를 주시하는 것이 연방의 목적이기 때문에 금리인상을 멈출 수 있다고는 이야기 하지 않았습니다.


연설하는 파월



3. 파월의 근거

파월은 미국의 보고서중 12개의 연방은행지구의 리포트를 받아보았고 거기에 적혀진 내용은 이렇다. 소비자들의 수요가 감소하고 공급망이 원활해지면서 경제 소비자 물가가 하향의 압박을 받고 있다고 적혀져 있었다. 이는 경제 둔화로 가는 길과 물가의 상승이 더 이상 크지않다는 것을 보이는 데이터 이다. 이로 인해 부동산 임대료 또한 상승의 폭 보단 보합의 가격이 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파월이 12월 금리인상 폭을 줄일수 있는 근거 가 되는 자료들이 나와 이번 연설에서 이야기 할 수 있었다. 우리는 예상했던 것이지만 쉽사리 대응 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물가가 잡히고 있다는 이야기는 긍정적이니 12월 13일 부터 이틀 열릴 FOMC 연방공개시장위원회를 주목하고 분할 대응의 시점으로 접근 해보자 늦지않았다.


4. 비트코인 흐름

비트코인은 FTX 파산사태 이후 좋지 않은 흐름을 보였다. 고점대비 70% 가량 하락하였으며 많은 이들이 코인 세계의 자금을 은행으로 돌리고 채권 및 주식시장으로 대거 이탈 하였다. 하지만 최근 17,000 달러를 돌파하려다가 무너진 코인은 파월의 말로 치고 올라갔다. 이는 좋은 신호로 보인다. 본래 모든 자산은 천장을 돌파했을때 기운이 좋다고 표현하기 때문이다.

5. 비트코인 가능성

테라 코인 사태부터 FTX 사태까지 코인은 어두운 길을 걷게 되었지만 조금씩 정리되는 수순으로 가는중이다.
앞으로의 코인은 가능성을 가지게 되었다. 재정이 탄탄치 못한 회사들은 정리되고 이런 경각심을 통해 가상자산의 견고함을 다져 나간다면 조금더 지금보다 가치있는 자산의 형태이게 될 것 같다. 소규모의 코인에 눈이 멀어 호재를 따라가지않고 메이저 코인을 통해 안정적 자산 포트폴리오 수준으로 고려해야한다. 자산의 편식이 있으면 좋지않다. 부정적 느낌의 자산일 수도 있지만 우리는 모두 부를 쌓기 위해 노력하고 세계의 흐름을 놓지않기위해 주시하기때문에 한 걸음 부를 축적하게 될 것이다.

TIP. 파월을 예상하자. 저분이라면 어떤 말을 할지, 어떻게 시장을 보고있는지 그에 맞게 대응하는 길이 살길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