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몇일 동안 잘 오르는 미국의 반도체 주가 갑자기 급락한 이유는 무엇일까 변동성이 크고 이들은 과연 어떤길로 가고있는걸까 알고보자.

1. 반도체 지수 (필라델피아)
필라델피아 지수는 반도체의 전반 (공급, 제조, 판매) 와 관련된 모든 기업의 주가를 지수로 표시 한 것이다
여러분이 알고 있는 인텔, 마이크론 등이 있다.


반도체 - 하우저(사진)



2. 대표기업들의 주가 급락
마이크론은 하루사이 7%에 가깝게 하락을 하였고
엔비디아는 4퍼센트 이상 급격히 하락하여 이들을 나타내는 필라델피아 지수도 4.2% 떨어졌다.
이유는 무엇일까?

2-1 반도체 기업의 수요
반도체의  수요에 관련이 있다. 코로나 시대 속 반도체는 귀한 제품이여서 기업에서는 재고 축적을 위하여 엄청나게 매입을 하였다. 그러다보니 미래에 쓸 것까지 사기도 하고 선 예약 구매도 많이 해놓았다.
2023년 수요는 낮게 측정되고 기업의 매출이 감소 할 것을 우려하여 현재 주가가 비싸다는 평가를 하고있다.

2-2 마이크론의 생산량
D램과 낸드플래시를 3분기 대비 20퍼센트 감축한다고 한다. 재고 과잉 공급과 수요감소를 우려한 것이다.
이런 자료는 미래를 조금 알 수 있고 주가는 즉각 반영하고있다.
낸드 플래시란 전원이 없는 상태에서도 데이터를 기억하고 있는 메모리를 뜻한다.

3. 반도체의 수요의 둔화 속 연말 방향성
많은 애널리스트들이 반도체 수요의 둔화는 생각보다 지속되고 오래갈 것으로 보인다 라고 말하였다.
단기적으로 주가에선 과매수 구간으로도 보여 연말 까지 흐름이 좋지 못 할것으로 보인다.


손 한가득 쇼핑백 - Mark Makela (제작)



3-1 미국의 연말 쇼핑시즌
미국의 연말 경제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올해는 쇼핑특수를 누리지 못 할것으로 예측중이다.
여러분도 연말에 가전제품이 할인 한다고 생각해보자.
선 뜻 구입 할 마음이 들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모두 때를 기다리고 물가가 안정 되기를 기다리고 있다.

4. 생산자 물가지수 (PPI)
소비자 물가지수와 CPI와 같이 예상한 것보다는 작게 나와서 안도의 한숨으로 주가의 급등이 있었다.
하지만 연준은 이를 보고 한달의 자료만으로는 금리 인상 속도를 고려치 않는다고 하였다.
최소 1%이상 더 올릴것 이라고 발표도 하였다.
경제에 미칠 영향도 고려하며 제한적일수도 있다.

정부에선 이렇게 대응하는것이 최선이라 보인다.
병과 약을 같이주는 방법 말이다.
인플레이션이란 놈은 찰나에 모두를 속이고 올라올 수 있기때문에 완벽한 진압을 해야한다.
우리도 그것을 주의하고 조심해야한다.

5. 12월의 FED
금리인상은 0.5% 인상 할 것으로 많이 예상하는중이다.  그렇게 된다면 빅스텝으로 금리인상 폭이 더뎌지고 먼 훗날 금리인상이 멈추고 내려가는것까지 기대하게 되어 주식흐름은 상승 할 것이다.

미국의 반도체 주가를 알아보며 세계의 큰 흐름을 보여주는 지수들도 알아보았다.
경제 세상의 모든게 연결되어 알면 알 수록 깊어지는 것이다.

TIP 10년물 국채금리가 2년물 국채금리를 하회 금리역전은 경기 침체를 알리는 선행지표 일 수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